/////
TOOTH COMMON SENSE
임신과 치과치료
※ 임신출산에 대비하여
축복 속에서 결혼하게 된 당신에게 다음으로 생각할 수 있는 것은 역시 임신.출산이라고 생각합니다.
결혼 전에 치료를 완료했다면 당분간 치과의원의 문은 두드리지 않아도 된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을 것입니다.
그러나 치료가 끝난 후 나태하게 보살피지 않으면 또 충치가 생기거나 잇몸이 나빠지게 됩니다.
특히 임신 중에는 정상 때와 달라서 호르몬 등의 관계로 임신성 치주염과 충치가 되기 쉽습니다.
임신초기에 볼 수 있는 [입덧] 때문에 칫솔질을 소홀히 하여 입안이 불결하게 되기 쉽습니다.
임신 중에는 지금까지 하던 이상으로 열심히 치아를 손질(칫솔질)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.
※ 임신성 치은염
임신초기에 시작하여 출산 후 자연히 좋아져서 없어지는 경우가 많다.
확실한 원인은 불확실하지만 에스트로겐(호르몬)의 증가 등 내분비액이 관계하고 있다는 설과 임신시에 [입덧] 때문에 입안이 불결하게 되기 때문이라는 설이 있습니다.
어쨌든 칫솔을 대고 입안을 청소해서 치태와 치석 등을 제거하는 것이 가장 좋은 치료입니다.
※ 임신중의 충치
이것도 제1원인은 [입덧]등 때문에 입안이 불결하게 되어서 생긴다고 생각합니다.
그 외에 호르몬의 변화와 타액(침)의 pH가 변화하여 입안이 산성화되기 때문에, 또한 비타민 부족 등 여러 가지가 생각되고 있습니다. 역시 치은염과 마찬가지로 입안을 청결하게 해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.
단음식과 간식 후에는 가능한 한 칫솔질하여 더러운 것을 제거하도록 합시다.
※ 임신성 낭종
임신종이라고 하며 임신기간 중에 내분비액의 복잡한 편중에 의해 특이적으로 잇몸의 일부가 증식하고 혹 같은 것이 만들어 집니다.
윗니와 아래앞니에 생기기 쉽고 임신 중에 몇 번인가 같은 곳에 생깁니다. 양성이므로 걱정 없지만 치과의사와 잘 상담해 주세요.
그 외에 임신 중에는 입안에 여러 가지 변화가 나타납니다.
뱃속의 아기에 대한 염려도 중요하지만 자신의 입안을 항상 청결하게 하고 규칙적인 생활을 하도록 신경쓰세요.